DOD - 문 그리기 ( Plan , 2022B2이전 )

Lee lisp/Draw|2021. 7. 29. 14:55

명령 : DOD ( Door Plan Draw )

  • 문을 그린다
  • 벽의 선 갯수에 대응하여 문을 그린다
  • LM (블럭 라이브러리 관리자)에 있는 "WOT 삽입하기"는 블럭크기가 고정되어 있다
  • DOD는 사용자가 직접 문크기 와 여백 블럭생성등을 조정할수 있다
  • 벽 복선형(2선이상)과 벽 단선형(1선) 그리기 가능

  • 선택 : LINE, ARC, LWPOLYLINE, SPLINE, CIRCLE등등 ( 단일객체 선택불가 )

 

  • 옵션 ( DCL )

 

 

 

  • 문모양 설정하기 ( 16종 )

 

 

 

 

 

 

1. Detail ( 상세한 문그리기 )

 

 

 

2. Simple ( 2선이상 벽에 단선문 그리기 )

 

3. Line ( 1선에 단선문 그리기 )

 

 

 

  • 문 상세 설정  (프레임 및 문턱 그리기, 문위치)

 

 

 

1. 문위치 : 문폭과 벽폭이 다를경우 또는 문위치를 이동할경우 

가) END or CENTER 

 

나) OFFSET ( 음수 입력가능 )

 

2. 문틀의 종류 : 철재형과 목재형 8종지원

 

3. 문턱의 종류 

가) 없음 

나) 벽입면 : 벽하부 입면선이 필요한 경우

다) Sill : 문하부 Sill이 필요한 경우 (방화문)

나) 벽입면 및 Sill : 벽하부 입면선과 Sill이 필요한 경우 

  • 벽 마감 선택하기 ( 4종 )
  • 벽 마무리 두께는 벽두께적용 (거리옵션 추가예정)

 

 

1. 동일구조는 통합

2. 벽선택 반대방향 마무리 하기 (내벽방향 문그리기 선택)

3. 벽선택 방향 마무리 하기 (외벽방향 문그리기 선택)

4. 트림만 하기

 

  • 문 일반설정

1. 레이어 ( "Co004DOOR" )

2. 문크기

3. 문과 벽사이 여백

4. 문틀폭 (기본값: 벽두께과 동일)

5. Block 생성 : 문을 블록으로 만듬

 

  • 그리기 방법 

 

색 제외 : 중심선 과 벽이 아닌선을 지정  : 중심선 1, 10번 ( 바닥 해치와 문 색등 벽이 아닌선 제외)

 

 

1. 벽 선택  ( 3중 택1 ) - 1점직접(Auto) / 2점 직접 / 2점 간접 (횡단,추천) 

 

 

가. 1점 직접 선택 (Auto) : 문이 열릴 방향 끝을 선택하면 ± 700 까지 자동선택 

     -  레이어 구분없이 색으로만 구분선택 

- 1점이 선택된 직각으로 ±700 선택(O)

- 700보다 뚜꺼운벽 불가 (X)

- Z값이 동일한 벽만 선택됨 (△)

- 해치등은 제외색에 포함

- 자동선택거리에 벽외 객체가 있으면 다른객체까지 벽으로 인식 (X)  -> 2점 간접선택 가능

 

 

 

나. 2점 직접 선택 :  벽선(P1) 직접 선택후 반대편 직접선택  또는 공간선택

- 벽두께와 관계없이 선택가능

- Z값이 동일한 벽만 선택됨 (△)

 

 

 

다. 2점 간접 선택 빈공간을 2점을 선택, 횡단 구간에 있는 벽을 선택

      - 1점 선택(Auto)  또는 2점 선택과 개별로 1점에서 벽선택이 없으면 자동 전환

- Z값이 0만 선택가능

- 벽두께와 관계없이 자동 

 

 

 

 

라. 단선형 문선택 과 문열림 방향 ( 2점 간접 선택가능 )  

     - 교차점과 굴곡점을 다른 벽으로 인식

 

 

 

 

 

2. 문 위치

 - 벽길이 인식  : 벽의 2개의 끝선(내,외부)중 짧은 구간을 벽으로 인식

 

 

가. 벽체중심 (Auto) : 벽의 중심에 문을 그린다 ( P1점 방향에 경첩)

 

나. 벽끝거리 (Auto) : 벽의 끝거리 이격하여 문을 그린다 ( P1점 방향에 경첩)

 

다. 벽끝 역방향 (Auto) : 벽의 끝거리 이격하여 문을 그린다 ( P1점 손잡이 방향 )

 

라. 직접 위치 지정 : OPEN  시작점 또는 역방향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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