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OD - 문 그리기 ( Plan , 2022B3이후 )

Lee lisp/Draw|2021. 8. 2. 11:45

명령 : DOD ( Door Plan Draw )

  • 문을 그린다
  • 벽의 선 갯수에 대응하여 문을 그린다
  • 문시작점과 문방향 분리 옵션적용
  • 분리된 W1과  W2에도 문삽입 및 벽정리
  • 벽없이 그리기 적용 (2022G8이후)
  • LM (블럭 라이브러리 관리자)에 있는 "WOT 삽입하기"는 블럭크기(문크기)가 고정되어 있다
  • DOD는 사용자가 직접 문크기 와 여백 블럭 생성등을 조정할수 있다
  • 벽 복선형(2선이상)과 벽 단선형(1선) 그리기 가능

  • 선택 : LINE, ARC, LWPOLYLINE, SPLINE, CIRCLE등등 ( 단일객체 선택불가 )

 

 

 

옵션 ( DCL )

 


  • 문모양 설정하기 ( 16종 )

1. Detail ( 상세한 문그리기 )

2. Simple ( 2선이상 벽에 단선문 그리기 )

3. Line ( 1선에 단선문 그리기 )


  • 문 상세 설정  (프레임 및 문턱 그리기, 문위치)

1. 문위치 : 문폭과 벽폭이 다를경우 또는 문위치를 이동할경우 

가) END or CENTER 

나) OFFSET ( 음수 입력가능 )

2. 문틀의 종류 : 철재형과 목재형 8종지원

3. 문턱의 종류 

가) 없음 

나) 벽입면 : 벽하부 입면선이 필요한 경우

다) Sill : 문하부 Sill이 필요한 경우 (방화문)

나) 벽입면 및 Sill : 벽하부 입면선과 Sill이 필요한 경우 

 

 


  • 벽 마감 선택하기 ( 4종 )  - 벽색 및 두께에 따라 마감하기 적용 (2022B3 이후)

1) 동일색 통합 우선
- 벽색이 동일색일경우 통합
- 벽색이 다르면 색(Color)순 또는 두께(Thickness)순 마감
2) 벽색우선 (Color,  2 > 3 > 4 .... 9 )
- 벽색이 동일하면 두께순 적용
- 벽색과 두께가 같으면 통합구조 마감 적용
3) 벽두께 우선 :
- 벽두께가 동일하면 색순 적용
- 벽색과 두께가 같으면 통합구조 마감 적용
4) 단순 마감

 

 


  • Door

1) 레이어 ( "Co004DOOR" )

2) 문 Size :  문 크기 

3) 문 Gap : 문과 벽사이 공간 (좌우 또는 상하) 

   - 실제 Open크기 : OpenGap + 공간 + OpenGap 
   - ex) openSize 1000 OpenGap 20 => 1040

 

4) 문틀 Width : 문폭 지정

5) Block Insert : 문을 블록으로 만듬

 


  • 진행순서 : 벽선택( 1점 or 2점 ) > 개구부 위치 (Auto or 1P)


1) 색제외 : 벽선으로 사용하지 않는 선을 입력 (중심선 및 해치선등)

색 제외 : 중심선 과 벽이 아닌선을 지정  : 중심선 1, 10번 ( 바닥 해치와 문 색등 벽이 아닌선 제외)

 

2) 벽 선택  ( 3방법중 택1 ) - 1점직접 / 2점직접 / 2점 간접(횡단)

가. 1점 직접 선택 (P1, Auto) : 벽선중 1개를 선택하면 직각방향으로  ± 700 까지 자동선택
- 색으로  마감 구분 (레이어 X)
마감선만 선택가능 (중간선 선택불가)
내벽 또는 마감선등 중간선도 선택가능 (2022B3이후)
- ±700보다 뚜꺼운벽 선택불가 (△)
- Z값이 동일한 벽만 선택됨 (△)
- 벽 인근에 다른객채가 있을경우 색제외 (중심선 및 해치등은 색) 또는 2점 간접선택 가능

 

나. 2점 직접 선택 : 벽선(P1) 직접 선택후 반대편 직접선택 또는 공간선택
- 벽두께와 관계없이 선택가능
- Z값이 동일한 벽만 선택됨 (△)

 

다. 2점 간접 선택 (추천)  벽을 횡단하는 빈공간 2점선택 
- 1점 선택(Auto) 또는 2점 선택 옵션과 별도

- 벽선택 없이 빈공간 횡단선택

- 벽두께와 관계없이 선택가능

- 자동선택 오류발생시 사용 ( 방해물 없이 선택가능 )

 

 

라. 기타 - 단선형 문선택 과 문열림 방향 ( 2점 간접 선택가능 )  

     - 교차점과 굴곡점을 다른 벽으로 인식

 

 

 

3) 벽 인식 : 자동인식(Auto) 또는 벽 연장 인식(W1+W2) 

가. 자동 벽길이 인식 (Auto) : 2개의 외벽선중 짧은 구간을 벽으로 인식

 

나. 중간이 끊어진 W1 (벽선택) + Open위치 선택 (2022B3부터)
- 문이 들어갈 위치를 지정해서 W1연장 및 W2 (건너벽) 인식추가

- P1 : 처음벽을 선택한 위치
- OP1 : W1에서 가까운 개구부 시작점
- OP2 : W1에서 먼 개구부 종점
- Center Point : OP1과 OP2 중간점
- W2벽이 없어도 개구부 만들기 가능

  4) 문 위치 ( 4택1 ) - Wall EndPoint (Auto) / Wall Center (Auto) / Open 1P (W2인식) / Open Center (W2인식)

 


1) Wall EndPoint (Auto) : 벽길이 인식구간(W1)중 벽 선택점 (P1)과 가까운 벽끝점(E1)에서 이격

 

2) Wall Center (Auto) : 벽인식 구간(W1) 중심에 개구부를 그린다
   - 벽선택점 (P1) 쪽이 OP1 먼쪽이 OP2


3) Open 1P  : 벽선택점 (P1)과 OP1점으로 W1구간 문그리기 또는 W1+W2 인식 문그리기 실행

4) Open Center  : 벽선택점 (P1)과 CP점에 따라 W1연장 과 W2 인식

 

5) 문 방향 : 손잡이 방향 - OP1 (벽끝에서 가까운점 또는 P1 에서 가까운점) 쪽에 문 손잡이 그리기

                경첩방향  - OP1 쪽에 문 경첩그리기 (기존방법)

 

 

  • 관련명령어

 

 

LM - 라이브러리 관리자 ( 창 또는 엘리베이터 를 벽에 삽입 )

WOT - 벽 개구부 만들기 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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